본문 바로가기

사업하는 삶

#직장인 사업하기_05.페인트와 전기 그리고 사업자등록 [공간대여]

728x90

 

포스팅이 많이 늦었다.

그동안 페인트도 하랴 전기도 하랴 가구도 보랴

스튜디오 이름 지으랴 사업자 내랴 너무 바빴다.

시간이 없다는 건 최악의 핑계지만.. 평소 꾸준하기 힘든 성격인 나로서는 

힘들었다

 

 


01페인트 및 전기

 

가벽공사가 끝나고 페인트에 들어갔다.

페인트는 모든 공사 중 그나마 쉬운(?) 공사라서 셀프로 하기로 했다.

셀프 페인팅 순서는 이렇다

 

 

1. 빠대로 울퉁불퉁한 공간을 메꾼다.

2.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보통 하루)

3.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덧칠해준다.

 

요즘은 '에어리스'가 대세라 많이들 쓰는데 내 스튜디오의 경우

그 정도로 할 만큼 층고가 높거나 평수가 넓지 않았다.

 

에어리스는 분무기처럼 뿌려서 페인팅을 하는 것인데

시간도 단축되고 좋다.

 

유튜브에 치면 정보가 많기 때문에 한번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하루 55,000원 정도에 대여 가능하다.

 

나는 롤러와 붓만으로 시작했다.

 

총 이틀정도에 걸려 했던 거 같다.

 

 

 

그럼 우선 before을 보자

 

천장노출때 전기선을 다 잘라버리는 바람에

모든 전기를 다시 해야 했다.

 

 

 

우리 아버지와 함께 시작한 작업..

가족이 아니었다면 힘들었을 것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페인트 진행상황을 봐보자!

 

 

비닐로 바닥을 감싸는 '보양'도 필수

 

비닐로 보양을 전체적으로 하고 페인팅을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전기도 갈아 끼웠다.

 

시작 전에 찍은 사진이 없어 아쉽긴한데 이런식으로 대부분 작업을 했다.

바닥에 페인트가 지면 나중에 정말 개고생을 하기 때문에

보양을 제대로 하고 칠하는 걸 추천한다.

 

 

 

 

 

보통 롤러로 하고 세세하게 해야 하는 곳은 붓으로 마무리한다.

페인트 통은 38000원~40000원선이다.

(드는데 엄청 무거움)

 

페인트를 살때는

 

페인트와

붓,룰러

보양 할 수 있는 비닐

페인트를 부을 통 정도만 사면 된다.

 

 

센서등을 달기 위해 어렵게 만들었던 가벽을 허물었다.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다시 지어야 할 생각에 가슴이 아팠다...

 

 

 

벽에 사용하지 않는 도시가스 배관이 있었다.

이 또한 때려면 다 돈이다....

무려 한 칸에 3만 원씩

 

 

 

가벽도 이쁘게 칠했다.

확실히 페인팅이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창문에 있던 시트지가 의외의 복병이었는데,

다 띄고 나니 저렇게 대부분 묻어있었다.

시너를 사용하여 3-4시간 정도 사용해서 긁어낸 거 같다..

 

아무튼 전기도 새로 잘 갈아 끼운 것 같고, 레일도 깔아놓았다.

레일 조명을 활용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02. 사업자 등록하기

 

사업자 등록은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이 쉽다.

하지만 대면으로 물어보고 싶은 것도 많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등 귀찮게 하는 게 많을 것 같아서 직접 갔다.

 

우선 사업장에 해당하는 구청 세무서로 가면 된다.

나는 양천세무서

 

 

 

직접 가서 하는 젊은 친구들도 많았다.

나도 젊은 친구인진 모르겠지만?

 

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고

부동산 계약서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신분증은 필수.

 

아 그리고 업종과 업태를 찾아가는 게 편하다.

나와 같은 스튜디오를 생각 중이라면  '서비스업 & 인물사진 및 행사용 영상 촬영업'으로 알아가면 된다.

 

 

 

 

 

이렇게 바로 사업자등록증이 나온다.

내 이름으로 된 사업장이 나타난다는 건 기쁜 일인 것 같다.

 

기쁨도 잠시 이걸 들고 어딜 가야 하느냐?

바로 은행이다.

 

사업자용 계좌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업자 계좌는 동네에 가까운 사용 하고픈 은행으로 가면 된다.

 

가게 되면 통장과 체크카드 그리고 OTP를 받게 된다.

체크카드는 이체 수수료가 없는 걸로 만들어달라고 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진행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신이 없기 때문에 두서가 없을 수도 없지만.. 기록이라고 생각하고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