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의 삶/영상디자인

대유튜브 시대 / 영상 디자이너는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할까?

728x90

비디오 크리에이터 '용호수'님

 

 

내가 영상을 거의 처음 시작했을 때, 비디오 아티스트 용호수님을 알게 되었다.

이 분은 툴 사용법, 디자인 이론에 주안점을 두기 보단,

 

"자신이 어떤 디자이너,디렉터가 되어야 할지"

"제작자로서 어떤 가치가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

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었다. 

 

내가 회사를 다니다보니, 신입 때 지녔던 포부나

아티스트로서 한 획을 긋겠다는 마인드보다

그저 '밥벌어 먹는 것'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여유가 없어 다른 생각은 할 수 없던 시기였다.

 

그 시기 용호수님의 생각과 언어는 나를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

조금이나마 내 직업에 대해 다시 열정과 프라이드를 느끼게 해주었다.

 

그의 생각과 언어들을 풀어볼까 한다.

 

 


어떤 것이든 '가치'를 부여해주면 '작품'이 된다

 

# 용호수님 : 비디오 아티스트의 마인드

 

영상을 그저 만들지만 말고 '가치를 생산하는 것 에 주안점을 두자.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가치있는 것을 우선순위로 둔다.

그것이 영상이 아니라면 아직 영상에 리소스를 투입할 때가 아닌 것.

 

컨텐츠에 대해서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지는 사람이 되자.

그래야 영상을 제작한 이유와, 컨셉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있다.

 

또한 관리자 직책에도 빨리 올라간다.

 

결론적으로 영상제작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은?
가치 생산 O / 기술 터득 X

 

"튜토리얼 등은 결국 시간이 지나면 쓰여지지 않을 지식들이다."

 

이전의 낡은 지식들이 현대에서 쓰여질꺼라 생각하는가?적어도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겐 적용되지 않을 것.

 

더 고도화 되고 편리화 될 것

 

그러니, 어차피 없어질 지식들을 주요 원천으로 삼지말고, 
그저 영상을 매개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자

 

그래야 길고 오래 간다

그래야 나의 가치도 상승한다.

 

-결론

 

1.장비와 기술에 집착하지 말기
2.영상으로가 아닌 가치생산에 도전하자 

 

내 생각 -

좋은 영상에 정답은 없다.

벽돌도 브랜딩을 붙이면 가치가 되는 세상이다.

가치가 있는 영상과 브랜드를 만들어라.

 

 

 

 

# 용호수님 : 유튜브

 

 

 

 


유튜브는 그저 인생의 가치를 반영하는 도구일 뿐 "끌려다니지 말자"

 

"아 오늘 영상 올려야 하는데"

"무슨 영상 올리지"

 

의 고민보다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게 뭔지, 무엇을 소구해야 남들이 들어줄지 생각해야한다.

그래야 오래간다.

 
유튜브를 도구 삼아서 활용하자 (내가 유튜브의 멱살을 잡고 끌고가기)
그리고 진실에서 우러난 영상을 만든다. 안그러면 결국 밑천이 드러난다.

그래도 돈을 벌고 싶다면?
시청지속시간이 제일 중요하다.


특정 타겟이 듣기 좋아하는 말을 해주는게 좋다.
콜라스러운 영상을 만들지라도, 인생론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