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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삶/영상디자인

화면비에 대하여 (feat.용호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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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화면비에 대해 공부했다.

영상을 전공하면서 겉으로만 알았던 16:9,4:3과 같은 비율에 대한 의미를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1. 화면비

Aspect Ratio - 화면의 크기가 아닌 가로 세로의 상대적인 비율.

1-1. 화면비의 종류 :  제일 흔한 비율은 4:3과 16:9이다.

가끔은 이를 최솟값으로 나누어 1.33(4:3),1.78(16:9)과 같이 표준적인 표준법으로 나타낸다.



8-90년대 35mm 필름의 화면비는 1.33의 화면이었다.

현재는 1.78(16:9)가 표준이다.



시네마는 1.85,1.90,2.39를 주로 사용한다.

제작비를 투자한 만큼, 웅장한 신을 담아야 하는 만큼 가로로 넓어진다고 보면 된다.
최신 할리우드 영화들은 위에 나열한 DCI 화면비를 따라간다. (요즘 영화들의 트렌드 화면비)

DCI는? 파라마운트, 21세기 폭스 등 미국의 굵직한 영화사들이 모여 표준으로 정한 화면비


있으면 좋고 없어도 아쉽지 않은 화면비 옵션.





2. 화면비가 옆으로 넓어지는 이유

사람의 시야각과 관련이 있다.
1.33과 1.78 두 가지를 소화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16:9 화면비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시야와 같은 화면비가 되기 위해서.
점점 넓어짐.

 

 


3. 화면비의 의미

화면비는 공간감에 영향을 준다.
화면비가 넓어질수록 넓은 공간에 있는 느낌을 준다. 

위에 말한 대로 영화에서는 DCI 2.39를 사용 최대한 넓어 보이게.

1.33은
좁은 공간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도에 따라 사용하면 나쁘지 않다.

 


3-1. 9:16과 1:1 비율
소셜미디어 덕분에 생긴 영상들.
파컷에도 1:1과 9:16 화면비가 들어가 있다.

유튜브 - Verticle cinema 참조하면 ㅈ호다.

화면비 자체가 주는 제약이 많다 아직은.
우리 눈이 좌우로 더 넓게 보기 때문에..

화면비를 이해하면 좋은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