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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삶/모션디자인

[모션디자인]/ 애니메이션 최종 복습 / coloso 양수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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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튀기기부터 지난번 그네 애니메이션까지,

그리고 오늘 자전거 애니메이션까지 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기본 애니메이션 파트가 끝난다.

우선 오늘의 자전거 애니메이션 부터 알아보자.

 


 

 

 

#1. 패달 싸이클 잡는법.

 

 

자전거 패달이 360도 회전하도록 잡아주자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Angle Control" 효과의 등장과 "C_Rotation Null layer" 생성이다.

 

1.우선 패달 중앙에 용어를 모르겠지만 중심축 쉐잎을 만들어준다. 

2.Null을 생성해 중심축 위치에 둔다

3.패달 쉐잎을 만들고 간격을 준 다음, 중심축 Null에 Parent!(이미지 3번)

4. 레이어도 Parent 시켜주고, 로테이션의 Expression도 중심축 Null에 걸어주어야 한다.

5.회전에 따라 패달이 멋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표현 값에서

 thisComp.layer("c_rotation").transform.rotation*(-1)을 꼭 해준다. (수평 유지를 위해)

6.Angle Control 이펙트 생성

7.위의 표현식에 +를 입력하고 로테이션값 돼지꼬리를 한번 더 앵글컨트롤 이펙트에 Angle값에 걸어준다.

 

 

8.그니까 구조를 보자면. 메인 중심값 <- 패달레이어 Parent <- 패달 로테이션 돼지꼬리를 중심값 로테이션에 <- +앵글 컨트롤 이펙트 추가 <- 앵글컨트롤 값으로 패달의 디테일 값 조정

 

 

 


 

 

#캐릭터 만들기

 

 

#만든 순서

1.몸통

2.다리

3.팔

4.기타 에셋

 

 

 

1.몸통

원형 쉐잎에 하나를 복제하여 쉐도우처럼 보이도록 Set matte 해주었다.

 

2.다리

다리 움직임이 좀 어려웠는데, 방법은 간단하다.

패스 3개의 점으로 다리를 만들어 주고, path속성을 누르고 Points Follow Nulls.

처음과 끝점은 각각 엉덩이 부분과 신발에 parent 시키고, 무릎도 엉덩이 부분에 일단 parent 시킨다.

무릎 외에 레이어는 숨겨주고 무릎은 자전거 패달의 움직임에 따라 Position값을 찍어준다.

때에 따라 Rove across time으로 좀 더 자연스러움을 강조시킨다.

 

약간 버벅임이 생겨있는데 문제해결을 해야 할 듯 하다.

+레이어 위치의 재조정

 

3.팔

팔은 간단하게 패스로 만들었다.

 

4.기타 에셋은 애니메이션 법칙에 따라 제작하였다.